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점시장의 이해 : 경제학적 의미
    경제와 경제학 2023. 9. 22. 11:40

    경제학의 기본 개념인 독점시장은 독특한 특성과 광범위한 경제적 및 사회적 영향으로 시장 구조 내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점의 정의, 주요 특징, 종류와 경제적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점(Monopoly)란?

    독점이라는 말은 시장에 대한 특이한 지배와 배타적 지배를 이미지화합니다. 경제학에서 독점이란 확실히 단일 판매자 또는 생산자가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시장 구조를 의미합니다.

    독점은 몇 가지 명확한 특징으로 정의됩니다.

    • 단일 생산자 또는 판매자
    • 유사품이 없는 독특한 제품
    • 무서운 진입 장벽
    • 경쟁이 없는 상태에서의 가격 힘

     

    독점의 유형

    시장에는 다양한 형태의 독점이 있습니다.

    • 자연 독점 : 이것은 규모의 경제에서 발생하며 단일 기업이 시장에서 여러 기업보다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공공 사업이 자연 독점에 해당합니다.
    • 지리적 독점 : 물류 또는 인프라 제약으로 인해 기업이 특정 지리적 영역을 지배할 때 발생합니다.
    • 정부 독점 : 우편 서비스 및 대중교통과 같은 일부 산업은 정부 독점으로 운영됩니다.
    • 기술 독점 : 특허를 취득한 의약품을 가진 제약 회사와 같이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은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독점이 생기는 이유

    독점이 생기는 이유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독점시장이 생기는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독점의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규모 경제입니다. 특정 산업, 특히 고정비가 높고 변동비가 낮은 산업에서는 단일 대규모 생산자가 생산 단위당 평균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소규모 기업은 비용이 높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없으며, 신규 참가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워진다.

     

    또한 단일 기업이 생산에 필요한 필수 자원과 원료를 독점적으로 제어하면 독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 통제를 통해 독점 기업은 공급 및 가격 조건을 결정하고 잠재적인 경쟁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중대한 혁신이 있는 업계에서는 특허와 지적 재산권이 일시적인 독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허 소유자는 특정 제품이나 기술을 일정 기간 동안 생산 또는 라이선스를 부여할 독점적인 권리를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독점 행위와 가격 전략

    독점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격 전략을 선택합니다.

    • 가격 차별 : 지불 의사에 따라 고객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제시합니다.
    • 가격 리더십 : 경쟁사의 가격을 관찰하고 그에 따라 조정합니다.
    • 약탈적인 가격 설정 : 경쟁사를 시장에서 몰아내기 위해 원가 이하의 가격을 설정합니다.
    • 제한 가격 설정 : 잠재적인 진입자를 막기 위해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합니다.

     

    경제적 및 사회적 영향

    독점 기업은 큰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 시장에서 발생하는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에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독점 기업은 한계 비용이 한계 수익과 같아지는 점을 찾아 이익을 극대화하는 경우가 많아 생산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높아집니다.

    독점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산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양을 의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쟁 시장에서 발생하는 것에 비해 전체 생산량이 줄어들고 자원 활용이 불충분해질 수 있습니다.

    독점 기업은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할당합니다. 그들이 생산하는 양은 소비자 잉여의 합계를 극대화하는 양보다 적습니다. 이 비효율성으로 인해 상호 유익한 거래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교착 상태가 발생합니다. 

    독점 기업은 제한된 경쟁에 직면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와 마찬가지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인센티브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자원 할당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독점 기업은 종종 높은 진입 장벽을 제공하여 잠재적 인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장벽에는 규모의 경제, 필수 자원 관리 또는 법적 및 규제적 장애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독점은 소득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독점 기업의 소유자와 주주는 가격 상승과 이익으로부터 불균형한 이익을 얻는 경우가 많지만, 소비자, 특히 저소득자는 비용 증가의 악영향을 그대로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독점은 가격 상승, 옵션 제한, 제품 및 서비스 품질 저하로 인해 소비자 복지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의 생활 수준과 전반적인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중소기업은 독점과의 경쟁에 고전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가 정신이나 혁신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이는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고용 기회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점은 경쟁과 혁신을 제한함으로써 경제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역동적이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기업은 효율성을 높이고 신제품을 창출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합니다. 시장 지배력이 소수의 대기업에 집중되면 경제에 대한 불건전한 수준의 통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업이 너무 커서 무너질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시스템 리스크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정부는 독점적 행위에 대항하기 위해 규제 및 독점 금지 조치를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독점이 마이너스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자연 독점은 공공 사업과 같은 필수 서비스에 필요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점의 경제적 및 사회적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종종 규제 개입, 경쟁 촉진, 시장 지배력의 이익과 소비자 및 사회 전체의 이익 간의 균형을 확보해야 합니다.

     

    오늘은 독점시장이 지니는 경제학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새로운 경제학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경제와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동시장의 변화와 도전  (1) 2023.09.25
    한계생산성 소득분배이론  (0) 2023.09.23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0) 2023.09.21
    보호무역의 정치경제  (0) 2023.09.20
    경제의 생산요소와 요소가격  (0) 2023.09.19
Designed by Tistory.